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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증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는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질환들 중 하나로서, 약 3~20%의 아동들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남아에서 여아에 비하여 3~9배 정도 더 흔히 발병이 되며, 유아기부터 행동상의 특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장애, 불안장애, 우울장애, 학습장애, 틱장애 등과 같은 정신장애가 흔하게 동반합니다. '주의력결핍' '부산한 행동' 그리고 '충동적인 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주의력 결핍증 증상
유아기에도 잘 자지 않고 조그마한 소리에도 잘 깨고, 먹는 습관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안아 주어도 잘 달래지지 않아 어머니들이 아주 힘들어합니다. 걷기 시작하면 아주 부산해지고 또 항상 급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잘 다칩니다. 또래 아이들과도 차분하게 놀지 못합니다.

더 나이가 들면 다른 아이들이 노는 것을 방해하기도 하고, 무엇이든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합니다. 유치원에 들어가면 전체 분위기를 해치는 행동을 많이 하고 산만한 행동이 눈에 띄게 됩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그 문제 행동들이 더 뚜렷해져서 수업시간에 일어나서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크면서 행동상의 문제가 많이 호전되기도 하지만 일부에서는 청소년기까지 지속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주의력 결핍증 원인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의 원인에 대하여는 현재로서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는 바는 없지만, 몇 가지 추정되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
분만 전후 합병증
뇌의 기질적인 장애
독성 물질
신체적인 질환과의 관계
신경해부학적 병소 부위
여러 요인의 상호작용

주의력 결핍증 진단
아래의 증상들을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지만 학습장애, 행동장애, 우울장애, 조증, 불안장애, 나이에 알맞은 적절한 과잉운동 등을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주의력결핍증상 - 최소 6가지 이상 6개월 지속
일의 자세한 내용(details)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거나 공부, 일 또는 다른 활동에 있어서 부주의하여 실수를 많이 한다.
공부를 포함한 어떤 일이나 또는 놀이를 할 때에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데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정당한 지시에 대하여도 따르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 숙제, 일상 가정의 일, 또는 작업실에서의 의무 등을 적절히 마치지 못한다.
일이나 활동을 조직하고 체계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학교 공부 또는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린다.
일이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흔히 잃어버린다(장난감, 학교 숙제, 연필, 책 등).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쉽게 산만해진다.
일상 생활의 활동을 잊어버린다.

과잉운동증상, 충동적 행동 - 최소 6가지 이상 6개월 지속
침착하지 못하게 손이나 발을 움직이거나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움직인다.
학교 등에서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이곳 저곳 돌아다닌다.
상황에 부적절하게 이곳 저곳 뛰어 다니거나 지나치게 높은 곳을 오르는 행동이 있다(청소년기 또는 성인기인 경우에는 주관적인 안절부절함으로 나타난다)
놀이에 어려움이 있거나 여가 활동을 조용히 하지 못한다.
항상 부산하고 바쁘며, 마치 차에 의하여 운전되듯이 급한 행동을 한다.
흔히 말을 너무 많이 한다.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불쑥 해버린다.
자신의 순서를 흔히 잘 지키지 못한다.
흔히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들 일에 끼여 든다(다른 사람의 놀이 또는 대화 등에 있어서).

주의력 결핍증 치료
치료는 환경 치료, 특수 교육, 약물 치료, 행동 치료 그리고 정신치료 등의 방법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