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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밤에 잠들기 어렵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불면증과 여러 형태의 수면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잠이 보약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낮에 활동하는 동안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정신집중이 되지 않아서 여러모로 힘든 점이 많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에는 심리적인 요인과 생활 습관 때문에 생기는 경우 환경적인 요인 신체질환에 따른 경우 등 어려 형태가 있을 수 있으며 수면 장애를 느끼는 경우 막연히 수면제만 드시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서 올바른 치료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활 습관에 따르는 불면증의 요인
흥분성 음료나 약: 카페인 성분이 든 약이나 음료
불규칙적인 수면 시간
활동이 적은 생활습관
스스로 만들어 가는 불면증 : 자꾸 생각을 하게 되면 생각으로 인해 더 각성 되게 되거나 잠이 오지 않는다고 TV나 신문을 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잠이 더 오지 않는 경우
수면제 남용 등

당신은 숙면을 하고 있는가?
다음에 제공하는 자가진단법에서 3가지이상이 해당된다면 당신을 숙면을 취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숙면을 취하고 있지 않다면 건강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알람시계가 없으면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지 못한다.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 매우 굼뜨고 힘이 든다
몇번이고 알람소리를 끄고 또 잔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심하다.
평일에는 항상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느낀다.
결단, 판단력, 창조력이 떨어진다.
주말 아침은 평소보다 몇시간씩 늦게까지 잔다.
배부르거나 술을 마시면 잠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침대에 누우면 5분이내로 잠이 들어 버린다.
차를 운전할 때 자는 일이 종종있다.
낮잠을 꼭 자야 한다.
눈가에 늘 그늘이 있다.
TV를 보다가 잠이 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이처럼 건강의 근원이 되는 숙면을 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매일 적당한 양의 운동을 합니다.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은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성 있게 잠을 자지 않으면 깊은 잠을 자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는 피하고 자기 전에 간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이 약한 술을 먹고 자는 것이 좋다고 하여 숙면을 위해 술을 먹고 자는 사람이 있는데 술은 숙면을 방해합니다.
잠자리에서 공부를 한다거나 책을 보는 것은 금물입니다.
30분내로 잠들지 못하면 일단 일어났다 졸릴 때 다시 눕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밤에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자기 전에 적당한 포만감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집안의 문단속을 잘 했는지 가스는 잘 잠궜는지 잠들기전에 확인해 두어야 쓸데 없는 공상과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는 호흡하기 쉽도록 부드럽고 편한 옷을 입어야 한다. 특히 시트는 청결하고 촉감이 좋은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